• 토지이야기
  • 시공이야기
    태양광 발전사업은 최소 20년 동안 지속되는 장기 사업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 초보이야기
1
발전소 출력저하의 이유와 해결책은 무엇인가요?

발전소의 출력저하는 대기오염, 즉 황사나 미세먼지에 의해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발전사업자가 컨트롤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모듈에 쌓인 오염물질은 사업자의 적극적인 관리에 의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유리표면은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빗물에 의해 오염물질이 대부분 씻겨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남아 있는 이물질은 발전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빗물에 씻게 나가지 않았다는 것은 곧 유리판에 침착됐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모듈 세척을 위해서는 침전물이 잔존할 수 있는 지하수대신에 수돗물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인버터에는 출력기록이 있기 때문에 출력저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출력이 서서히 줄어든다는 것은 발전설비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점검을 받아 봐야 합니다.

2
발전설비의 적정 점검 횟수는?

태양광 발전설비에 대한 정기점검의 횟수는
100KW미만은 연2회, 100KW이상은 연6회로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3KW 미만의 가정용 설비는 정기점검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기점검은 어디까지나 법적으로 지정돼 있는 횟수이고 출력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에 1회 정도는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검은 우선 육안으로 검사 후 모듈의 크랙여부를 점검하고, 인버터에서 악취와 고열이 나는지를 체크합니다. 육안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발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면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서비스나 계측장비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인버터의 적절한 유지보수 방법은?
태양광발전에서 운전손실의 80-90%는 인버터의 오작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버터의 고장으로 인한 발전손실과 더불어 현장출동비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인버터의 유지보수는
첫째, 인버터 유지관리의 핵심은 냉각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는 환기가 잘 되게 수직으로 설치하고 주위 통풍으로부터 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둘째, 냉각팬과 콘덴서와 같이 수명이 정해져 있는 제품을 제때에 점검하고 교환하면 무리한 부하를 줄일 수 있고
인버터의 수명이 훨씬 증가합니다.
보편적으로 냉각팬의 교환은 매3년마다, 콘덴서의 교환은 매5년마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인버터 역시 전기제품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심하게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주위에서 가스나 오일 등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급격한 온습도에 의해 운전과 정지가 반복되지 않아야 제품 수명이 늘어날 것입니다.

4
지능화되는 모니터링 시스템

태양광발전 모니터링은 설비상태를 리얼타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버터에는 발전량과 전압과 전류 등의 다양한 정보를 송수신할 장치가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이 연결된 곳은 손쉽게 CCTV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최소 2대 이상의 CCTV를 설치하셔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CCTV를 전력량 앞에 설치하여 적산값과 오류 신호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CCTV는 원거리 발전소의 폭우나 폭설등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데 용이합니다.

최근에는 무선 통신을 활용해서 각 패널당 발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들 정보를 중앙서버로 전송하여 보다 정확하게 모듈별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5
발전소 인근의 나무를 임의로 제거해도 되나요?

해당 토지주에게 해당 나무를 구매후 처리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

태양광발전 설비는 대부분 오지에 설치되기 때문에 주위에 수많은 임목들이 있습니다. 나무는 생각보다 빨리 자라서 발전소 시공 당시에 3미터였던 나무가 3년이 지나면 10미터 가량으로 훌쩍 커버린 경우가 허다합니다.

발전소 인근에 위치한 타인 소유의 나무는 늘 골치 거리입니다. 실례로 강원도 화천 소재 발전소의 경우 발전소 인근의 나무 2그루 때문에 겨울철 발전량은 70%대로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